홀로라이브 프로덕션, 2차 창작 가이드라인 개정안 발표! 전문번역 게재!

부엉이돈가스
부엉이돈가스
트위터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기자 BJ
  2022.06.15 23:55

FVTSBIjUsAIrUmv (488×249)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을 운영하고 있는 커버 주식회사에서, 6월 15일 15시경 자사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이 수정되었음을 알렸다. 

 

이번에 새로 개정된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은, 영어로 클립, 일본어로 키리누키라 불리우는 홀로라이브에 관련된 영상을 자르거나 편집하여 업로드 한 영상에 관한 내용이 대거 추가되었으며, 이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 적용된다.

 

특히나 이번 개정안이 눈길을 끄는 대목은 '수익화' 부문이다. 이미 2차 창작 악곡에 대해서는 기존부터 파트너 프로그램이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광고 수익이 가능했었는데, 이번의 개정안으로 클립 채널의 수익화도 그 범주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다만,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하며, 커버 주식회사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폼에 채널 등록을 해야 한다. 

 

그 외에도 음악 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에서, 2차 창작된 악곡을 홀로라이브 플레이리스트에 등록하는 폼이 생겼고, 마찬가지로 방송 등에서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등록할 수 있는 폼이 생성된 것이 기존과의 차이점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서,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에서는 2차 창작 클립 채널을 자사의 관리 체계로 들어오게 하고, 각 채널의 수익화를 통해 양질의 클립 생산이 기대되는 한편, 지금까지 홀로라이브 관련 영상들을 이용한 악의적 클립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서 파트너 프로그램을 이용한 영상 차단이나 실질적인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이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2차 창작 가이드 라인 전문 번역을 올려두었다. 전문 번역가에 의한 번역이 아니기에 오역이 있을 수 있으며, 가급적이면 원문을 직접 확인하길 바란다.

 

▶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2차 창작 가이드 라인 (원문) 바로가기

 

FVSyC4zUcAEaBhj (694×1200) 

▲ 클립의 작성에 관한 가이드라인 발췌 (일어) 

 

FVSyC4zVEAA58Is (689×1200) 

▲ 클립의 작성에 관한 가이드라인 발췌 (영어)

 


 

2차 창작 가이드라인 (전문 번역)

 

 

2차 창작 전반 가이드라인

 

시작하며

 

커버 주식회사(이하 '당사'라 한다)는, 당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더 많은 팬 여러분이, 보다 다양한 형태로, 안심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라며, 본 가이드라인(이하 '전반 가이드라인'이라고 한다)을 제정합니다.

 

전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다면, 당사 콘텐츠의 2차 창작시, 당사에 대한 개별 문의는 불필요합니다.

 

덧붙여, 당사의 음악 콘텐츠 또는 클립 영상에 대해서는, 후술하는 각 추가 가이드라인을 아울러 참조해 주세요.

현 시점에서 추가 가이드라인이 없는 2차 창작에 대해서는 전반 가이드라인을 참조해 주십시오.

 

 

2차 창작의 범위

 

2차 창작이란, 당사의 콘텐츠에 의거하면서도, 여러분들의 창의력・아이디어에 의해 태어나는 창작 활동이라고, 당사는 생각합니다.

2차 창작에 해당하며, 전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것이라면, 여러분들의 창작 활동에 대해서, 당사로부터 권리 행사를 하는 일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2차 창작에 대해서는, 소속 탤런트가 방송 썸네일로 사용하거나, SNS 활동에서 다룰 수 있으므로, 미리 양해해주세요.

※ 당사의 콘텐츠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 단순 개변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 등의 창작성이 부족한 것은, 2차 창작이라고 할 수 없고, 전반 가이드라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요구사항 

 

2차 창작에 있어서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속 탤런트의 심정을 배려해 주시고, 탤런트가 불쾌하게 느낄만한 창작 활동은 삼가해 주십시오.

・이른바 동인 활동이나 취미의 범위로 부탁드립니다. 영리 목적으로 인정되는 것, 법인에 의한 이용(개인 명의라도 법인이 제작비 등을 부담하는 경우를 포함합니다)은 거절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법령, 규칙이나 이용 플랫폼의 규약, 기타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다음과 같은 표현을 수반하는 창작 활동은 삼가해 주십시오.

 ・공식과 사칭 또는 공식으로 오해나 오인될 수 있는 것

 ・공서양속(공공의 질서와 사회의 일반적 도덕 관념)에 반하는 것, 반사회적인 것

 ・특정 사상・신조나 종교적, 정치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

 ・소속 탤런트, 당사 또는 당사 콘텐츠의 이미지를 현저하게 손상시키는 것

 ・제3자의 명예・품위 등을 손상시키는 것,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

 ・그 외 당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것

 

 

그 외

 

당사는, 전반 가이드라인에 따라, 당사 콘텐츠의 저작권 및 저작 인접권을 포기한 것이 아니고, 이러한 권리를 유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사 콘텐츠 및 그 2차적 이용에 대해서, 제삼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것을 포함해 아무런 보증도 할 수 없습니다.

당사 콘텐츠의 이용 및 2차적 저작물의 제작, 투고 등에 의해 제3자와의 사이에 어떠한 분쟁이 생겼더라도 당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전반 가이드라인은 예고 없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의 것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클립의 작성에 관한 가이드라인

 

시작하며

 

당사는, 당사 탤런트나 당사의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여 작성되는, 이른바 클립 영상(키리누키 영상)에 대해, 준수해 주셨으면 하는 사항을 밝히는 것을 통해, 당사 탤런트나 당사 콘텐츠가, 보다 다양한 형태로 퍼지는 것을 기대하며, 본 가이드라인(이하 '클립 가이드라인'이라 한다)을 제정합니다.

 

클립 영상은 클립 가이드라인 외에 전반 가이드라인의 적용을 받으므로, 그쪽도 함께 확인해 주십시오.

 

클립 영상 내에, 당사가 저작권 그 외 권리를 보유하지 않는 콘텐츠가 포함되는 경우는, 해당 콘텐츠 권리자의 이용 약관등의 규정을 준수해주세요. 덧붙여 당사로부터 제삼자의 이용 규약등의 해석에 대해 개별적으로 답하는 일은 없으므로, 미리 양해해주세요.

 

멤버십 한정 영상이나 티켓제 라이브 영상, 그 외의 유료 콘텐츠에 대해서는, 해당 유료 콘텐츠에 대해 특별히 허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저작권 클립 가이드라인 및 전반 가이드라인 어느 쪽의 적용도 되지 않기 때문에, 금지합니다.

 

 

요구사항

 

클립 영상의 제작과 투고에 대해서는, 전반 가이드라인의 '요구사항'에 덧붙여, 아래의 사항에 대해서도 함께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클립 영상 개요란의 시작 부분에, 아래의 정보를 적어주세요.

 ・클립 영상의 원본이 된 영상(이하 '원본 영상'이라 한다)의 URL

 ・원본 영상 제목

・원본 영상의 방송이 종료되어 아카이브가 공개되기 이전의 클립 영상 업로드는 삼가해 주십시오. 

・클립 영상의 내용, 썸네일, 그 외 사정에 의해 삭제 절차를 밟을 수 있으니, 미리 양해를 바랍니다. 

 

 

수익화에 대해

 

클립 영상은, 상기 '요구사항'을 준수할 수 있는 것과 함께, 영상 업로드 플랫폼의 이용약관, 원본 영상에 포함되는 제삼자 콘텐츠 권리자의 이용약관 등, 기타 관계하는 약관에 저촉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유튜브, 니코니코 동화, 그 외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제공하는 파트너 프로그램이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광고 수익을 포함한 이른바 수익화 기능을 이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 제작・업로드 된 클립 영상에 대해, 콘텐츠 ID 등의 등록을 포함한 자신의 저작물로서의 자동식별 기능의 등록은 금지합니다.

 

 

당사로의 등록 제도에 대해

 

클립 영상을 제작하시는 여러분들은, 당사에 대해, 아래의 폼에서 자신의 클립 영상 채널을 등록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등록을 해주셔야 당사로부터 클립 가이드라인과 관련된 공지사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례로 당사가 게시한 클립 영상에 대해 삭제 절차를 밟기 전에, 등록하신 연락처에 삭제 의뢰를 하게 되어, 각종 플랫폼에 의한 페널티를 회피할 수 있게 됩니다.

 

※ 클립 영상의 내용 그 외의 사정에 의해, 등록을 했다 하더라도 삭제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삭제 의뢰 연락 후, 7일 이내에 삭제할 수 없을 때에는 삭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클립 영상의 내용 기타 사정에 의해, 등록을 취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록 양식은 이쪽으로

 

 

그 외

 

전반 가이드라인에 기재된 '그 외'를 표준으로 적용합니다.

 

 

음악 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 

 

시작하며

 

당사는, 당사가 제공하는 음악 콘텐츠(이하 '당사 악곡')의 이용에 대해서, 안심하고 당사 악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음악 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이하 '음악 이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합니다.

당사 악곡 이용은 음악 이용 가이드라인 외에 전반 가이드라인의 적용을 받으므로, 그쪽도 함께 확인해 주십시오. 

 

 

대상 음악

 

악곡 이용 가이드라인의 대상은, 각종 음악 전달 플랫폼에서 전달하고 있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 탤런트가 부르는 오리지널 곡(이하 '대상 악곡'이라 한다)입니다. 별첨으로 기재되어 있는 악곡에 대해서는 본 가이드라인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악곡의 2차 창작

 

대상 악곡에 대해서는, 커버 곡인 '불러보았다'와, 대상 악곡을 번안한 리믹스 등의 2차적 저작물(이하, 대상 악곡을 이용한 '불러보았다' 혹은 리믹스 등의 작품을 '2차적 악곡 저작물'로 합니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2차 창작이란, 당사 악곡을 의거하면서도, 여러분들의 창의력・아이디어에 의해 태어나는 창작 활동이라고 당사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사의 악곡을 그대로 복제한 것, 개변의 창작성이 결여된 것은, 2차 창작에 해당하지 않으며 음악 이용 가이드라인의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DJ 플레이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상기 규정과 무관하게 당사 악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 등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경우, 당사가 등록하는 콘텐츠 ID에 감지될 수 있습니다. 미리 양해해 주십시오.

 

또한, 당사 악곡에서 소속 탤런트의 음성을 추출하여 대사를 생성한 것은 2차적 악곡 저작물에 해당하지 않으며,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용상의 안내

 

2차적 악곡 저작물은 유튜브, 니코니코 동화 등의 동영상 공유사이트이거나, SoundCloud 등의 음악 공유 사이트(이하, 이것들을 아울러 '공유 사이트'라 한다)에 업로드 하는 등으로 2차적 악곡 저작물을 이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제작・업로드 된 2차적 악곡 저작물이, 음악 이용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다면, 당사는 저작 인접권을 포함한 저작권 권리 행사를 하는 일은 없습니다.

 

공유 사이트로의 업로드에 관해서는, 해당 공유 사이트가 제공하는 파트너 프로그램이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광고 수익을 포함한 이른바 수익화 기능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제작・업로드 한 2차적 악곡 저작물에 대해서, 콘텐츠 ID 등의 등록을 포함한 자신의 저작물로서의 자동식별 기능 등록은 금지합니다.

 

2차적 악곡 저작물의 업로드 할 때에는 아래의 제작자 표기를 해주십시오.

 

<기재 예시>

곡 : ShinySmilyStory

아티스트 : hololive IDOL PROJECT

 

또한 '불러보았다' 등의 악곡 2차 창작의 음원은, 당사 piapro 페이지(URL : https://piapro.jp/hololive/)에서 다운로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J 플레이에 의한 연주 및 공유 사이트에 업로드 하는 경우는, 일반 사단법인 일본 음악 저작권 협회(JASRAC) 혹은 주식회사 NexTone에 저작권 이용료를 적절하게 지불하고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약 어떠한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저작권 이용료의 지불 처리를 적절히 실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공유 사이트에 투고된 2차적 악곡 저작물에 대해서, 아래의 폼에 응모해 주신 것으로, 당사가 운영하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공식 채널에서의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응모 폼은 이쪽으로

 

또한, 추가한 2차적 악곡 저작물에 대해, 플레이리스트의 테마 변경 및 그 외 당사의 판단에 의해, 제작자에게 연락하지 않고 플레이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구사항

 

음악의 2차적 창작에 있어서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소속 탤런트의 심정을 배려해 주시고, 탤런트가 불쾌하게 느낄만한 창작 활동은 삼가해 주십시오.

・이른바 동인 활동이나 취미의 범위로 부탁드립니다. '이용상의 안내'에 규정한 광고료 등의 징수 외의 영리 목적으로 인정되는 것, 법인에 의한 이용은 할 수 없습니다.

・해당하는 법령, 규칙이나 이용 플랫폼의 규약, 기타 규정은 준수해 주십시오.

・다음과 같은 표현을 수반하는 창작 활동은 삼가해 주십시오.

 ・공식으로 사칭 혹은 공식으로 오해・오인 될 수 있는 것

 ・공서양속(공공의 질서와 사회의 일반적 도덕 관념)에 반하는 것, 반사회적인 것 

 ・특정 사상・신조나 종교적, 정치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

 ・소속 탤런트, 당사 또는 당사 콘텐츠의 이미지를 현저하게 손상시키는 것

 ・제3자의 명예・품위 등을 손상시키는 것,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

 ・그 외 당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것

 

전반 가이드라인에 기재된 '요구사항'을 표준으로 적용합니다. 

 

 

그 외

 

전반 가이드라인에 기재된 '그 외'를 표준으로 적용합니다. 

 

 

[ 별첨 ] 음악 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의 대상외 악곡에 대해

 

토키노 소라 / Dreaming! (수록 전곡) 

토키노 소라 / My Loving (수록 전곡)

토키노 소라 / ON STAGE! (수록 전곡)

hololive IDOL PROJECT / 키라메키 라이더☆

사쿠라 미코 & 호쇼 마린 & AZKi / POPPIN' KISS (수록 전곡)

미나토 아쿠아・오오조라 스바루・우사다 페코라 / Hacha-Mecha 미라클

Mori Calliope / Ibasho

미나토 아쿠아 / 해상열차

호시마치 스이세이 / 내맘대로 Dazzling

하나사키 미야비 / 개화선언

 

※ 본 대상 외 악곡은, 저작권 보유자 및 저작권자 등 작품 관계자에게 확인 중인 것을 포함합니다.

 


 

이상,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2차 창작 가이드라인 전문 번역.

혹시 오역이 있거나 표현이 미숙한 부분은 언제든지 문의를 통해 제보!

홀로라이브로 버튜버에 입문하여,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했었습니다. 현재는 버튜버 전문 인터넷 신문사 VROZ를 만들고, 버튜버에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버튜버 본인, 관련 업체, 또는 팬 분들로부터 각종 보도자료나 홍보자료도 받고 있습니다. 언제든 연락주세요! https://vroznews.com/contact
이 기사가 좋았다면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V-llage 첫 오리지널 앨범 프로젝트 ‘Silverline’ 펀딩이 4월 20일 17시부터 개시! 5시간전
‘스키마스위치’ 20주년 기념 트리뷰트 앨범에 ‘호시마치 스이세이’ 참여 1일전
홀로스타즈 ‘키시도 텐마’ 생일 기념 굿즈 발매 개시, 커버 곡 공개 1일전
일본의 여성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버튜버 1위는 홀로라이브의 ‘우사다 페코라’! 1일전
VSPO! ‘코가라 토토’ 데뷔 5주년 기념 굿즈 발매, 커버 곡 공개 1일전
4월 기념일
파워풀엑스
1. 일본의 여성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버튜버 1위는 홀로라이브의 ‘우사다 페코라’! 1일전
2. 버추얼 엔터테인먼트 MCN ‘RE:FLY’에서 4번째 카드 모집 개시 2일전
3. 홀로라이브 EN Myth × SuperGroupies 컬래버 제2탄 예약 개시 3일전
4. V-LUP 소속 ‘벨디르’의 생일 기념 카페가 개최되는 ‘레벨업 카페’ 현장 취재 4일전
5. 러브다이아, 스타데이즈와 포토이즘 컬래버가 4월 20일부터 진행 2일전
HOT 검색어
VROZ에서 버튜버 업체나 관련 업계인 분들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시작합니다. 2024-04-12
버튜버 전문 방송국 ‘VROZ TV’ 제2기 뉴스 캐스터를 공개합니다! 2024-02-15
VROZ TV 제2기 캐스터 티저 영상 공개! YouTube 채널을 구독하면 돈가스를 드려요! 2024-02-01
앱 다운로드
Googl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