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터
까지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의 기사 작성은 10월 28일로 종료됩니다.

FZIoi9haUAULSAh (693×194)

 

안녕하세요?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 편집장입니다.

 

2022년 3월 31일부터 시작해, 약 7개월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홀로라이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뉴스를 매일같이 작성해 온 것이 어느덧 2360개의 기사가 쌓였습니다. 211일간 매일같이 11개 이상의 기사를 작성한 셈이 됩니다.

 

그만큼 홀로라이브 내에서는 다양한 뉴스들도 많고,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도 많았고, 추천하고 싶은 영상들도 많았고, 함께 즐거움을 공유하고 싶었기에 지금까지 운영을 해올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혼자서 이 모든 일들을 다 해내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도중에 팬클럽의 도움을 받아서 기사 작성을 했었던 적도 있었지만, 모두의 시간을 빼앗는다는 죄책감에 결국 기자단을 해산하게 되었고, 저 역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루종일 기사만 작성하다 잠드는 생활을 7개월간 하다보니 몸도 망가지고, 생활비는 바닥나고, 정신적으로도 한계가 왔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마무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방문해주셨던 총 11만명의 사용자 분들께서 총 360만 이벤트를 기록해 주신 것은 정말로 놀라고 있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사용자는, 해봤자 몇 천명 정도에 몇 만 정도의 조회수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제 예상을 아득하게 뛰어 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책임감을 갖고 지난 7개월간 열심히 해왔던 것 같습니다.

 

FgIy5MSaUAAj3Sw (680×346)

▲ 오픈 이후 지금까지 총 11만명의 사용자가 방문하셨습니다.

 

FgIy5yKacAIwJMg (679×341)

▲ 순수 페이지뷰는 151만, 이벤트 수는 360만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아쉬웠던 것은, 이곳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는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시고,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에 제대로 된 정보가 실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찾지 못하셔서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던걸 발견할때마다 역시 개인이 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 또한 들었습니다.

 

이미 홀로라이브는 저 같은 개인이 소식을 전하지 않더라도 너무나 커지고 방대해져서 누구나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퍼트리는 수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의 도움을 받아 정보를 취득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에서는 홀로라이브 멤버들의 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스트를 구독하시면 홀로라이브 멤버들 전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리스트 바로가기 ]

 

홀로라이브 멤버들도 이야기를 했었지만, 번역기는 구글 번역기나 트윗 번역기 보다는 파파고 번역기가 더 쓸만합니다. 일본어나 영어를 잘 모르시겠다면 파파고 번역을 한 번만 돌려주시면 비교적 90% 정도 정확한 번역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래도 정확하지가 않을 수 있기에, 원문과 함께 올려두시면 일본어를 잘 아시는 분들께서 정확한 표현을 알려주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를 하기 전부터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공식 영상의 정리였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해나가겠습니다. 왜냐면 제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 유튜브의 공식 영상 정리가 너무 좋지 않아서 대안으로 만든 것이기에, 여러분들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식 영상 ]

 

마찬가지로 클립 영상 역시 계속해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자동 프로그램으로 돌려 놓은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그렇듯 이곳에서 클립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클립 영상 ]

 

또한, 클립용 유튜브 채널도 당분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홀로라이브에서 탈덕하는 것도 아니고, 계속해서 홀생을 살게 될 것이기 때문에, 홀로라이브 방송을 보다가 재미있는 순간이 있다면 클립을 만들어서 올리게 될 예정입니다. [ 관련 링크 ]

 

결론적으로, 최신 기사와 팬아트를 제외하고는 사이트 자체는 이전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도메인 기한이 종료되는 1년 후에도 연장하게 될지 말지는 그때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도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해지를 해야 할 것이고, 나머지 기능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연장을 해야겠지요.

 

당연히 도메인은 커버 주식회사 측에서 원하신다면 아무런 대가 없이 소유권 이전을 곧바로 해드립니다. 연락을 주세요. hololive.news.kr@gmail.com

 

이상입니다. 위에 써놓은 이메일이나 아래의 문의 버튼을 통해서 얼마든지 사이트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감사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211일간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부가 기능으로 자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멤버소개
최신기사
공식영상
클립영상
팬아트
문의